백화점, 봄세일 실적 ‘부진’…혼수ㆍ여름상품↑

백화점, 봄세일 실적 ‘부진’…혼수ㆍ여름상품↑

입력 2014-04-20 00:00
수정 2014-04-20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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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백화점들의 봄 정기세일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은 4∼19일까지 전 점포의 매출신장률을 점검한 결과 지난해 봄세일보다 7.9% 매출이 늘었다고 밝혔다. 개장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이천·부여·서울역 아웃렛을 제외한 기존점 매출 신장률은 4.0%였다.

지난해 봄 세일의 전년동기 매출 신장률이 전점 기준 8.2%, 기존점 기준 5.7%였던 데 비해 성장률이 감소한 것이다.

부문별로는 할인폭이 큰 아웃렛 매출이 47.5%나 늘어나는 등 쉽사리 회복되지 않는 소비심리를 반영했다.

골프부문은 11.8%, 레저는 10.7%, 일반스포츠는 23.5% 성장하는 등 야외활동 증가와 이월상품 특가판매 등의 영향으로 스포츠 의류 매출이 16.5% 늘었다.

또 여성패션 3.0%, 여성캐주얼 7.1%, 컨템포러리 13.5%, 남성패션 9.2%, 남성캐주얼 16.4%, 아동부문 17.7%, 가구 7.0%, 홈패션 5.1%, 패션잡화 14.1%, 구두는 6.5%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해외패션은 시계·보석류가 5.3%, 잡화 4.9%, 의류 2.9% 등 5.5% 성장했다.

김상수 롯데백화점 마케팅전략팀장은 “전반적으로 날씨가 화창했고, 세일 후반부에 초여름 날씨를 보여 골프·스포츠·캐주얼 의류 등 여름관련 상품군의 반응이 좋았다”면서 “남성패션 상품군의 신장세도 눈에 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4∼19일 매출이 기존점 기준 3.6% 늘었다고 밝혔다. 지난해의 경우 8.3% 신장세를 보였다.

부분별로는 가구가 18.8%, 골프가 15.2%, 스포츠가 14.4%, 여성의류가 6.9% 늘어났다.

현대백화점 측은 “가을 윤달의 영향으로 결혼 수요가 봄철로 몰리며 혼수용품인 가구 매출이 늘었다”면서 “때이른 초여름 날씨 덕분에 여름상품인 선글라스는 31.7%, 수영복은 16.5%, 에어컨은 11.9% 증가했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4∼19일 매출 및 20일 잠정실적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대비 2.1% 매출이 늘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봄세일 매출은 2012년에 비해 8.0% 증가했다.

야외활동 증가에 따라 스포츠 부문과 골프부문 매출이 각각 19.3%, 15.8% 늘었고, 혼수 수요 증가로 명품 15.1%, 주얼리·시계 13.6%, 가구 10.3%, 가전 5.7%의 매출 신장세를 기록했다.

반면 의류매출은 역성장해 여성캐주얼 매출이 1.4%, 여성정장이 3.3%, 남성캐주얼이 1.3%, 남성정장이 2.9% 줄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 세일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의류 매출이 시원치 않았다”면서 “야외활동 증가로 인한 아웃도어, 스포츠 의류 매출 증가로 다행히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갤러리아백화점과 AK플라자는 지난해 봄 세일보다 각각 4%, 7% 수준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백화점들은 봄 세일 이후 일본의 골든위크, 중국의 노동절 기간에 맞춰 관광객 대상 행사와 여름상품 기획전을 전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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