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대표 식음료업, 해외서 ‘돌파구’…5.9%↑

내수대표 식음료업, 해외서 ‘돌파구’…5.9%↑

입력 2014-04-28 00:00
수정 2014-04-28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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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부문 매출 증가는 3.7%에 그쳐

작년 내수업종으로 대표되는 식음료업계의 해외매출이 5.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식음료업계 상장사 총매출 상위 26곳의 해외부문 매출은 8조3천116억2천만원으로 전년의 7조8천501억8천900만원에 비해 5.9% 증가했다.

반면 이들 업체의 국내부문 매출은 2012년 32조2천981억7천200만원에서 33조4천916억5천900만원으로 3.7% 신장하는 데 머물렀다.

이에따라 식품업계의 총 매출 가운데 해외매출 비중은 19.6%에서 19.9%로 0.3%포인트 높아졌다.

해외매출이 가장 많이 늘어난 기업은 사조대림이었다. 66억4천100만원에서 162억9천500만원으로 145.4% 뛰어올랐다.

작년 매일유업의 해외매출도 701억7천400만원으로 전년보다 106.0% 신장하며 뒤를 이었다.

롯데제과(29.2%), CJ제일제당(19.9%), 사조해표(14.2%), 동서(14.1%), 오리온(14.0%)도 해외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국내시장 매출이 전년보다 감소한 대한제분(6.7%)과 남양유업(1.3%)도 해외에서 선전했다.

반면 삼양제넥스의 해외시장 매출은 1천63억700만원에서 759억1천600만원으로 28.6% 줄어들며 감소폭이 가장 컸다.

하이트진로(-22.2%), 사조씨푸드(-19.7%), 대상(-13.4%), 풀무원식품(-12.1%), 크라운제과(-10.3%)도 해외시장에서 부진했다.

재벌·CEO(최고경영자)·기업경영평가사이트 ‘CEO스코어’ 박주근 대표는 “대표되는 내수업종인 식품업계의 해외 매출비중이 높아진 것은 수출을 확대하고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마케팅을 적극 벌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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