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기가 터질 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것이 대포통장이다. 대포통장이란 통장 명의자와 실제 사용자가 다른 통장을 말한다. 사기단 일당이 노숙자 등의 명의로 통장을 만든 뒤 범죄에 악용하는 것이다. 이 대포통장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이 또 농협은행이다. 이 때문에 농협은 대포통장 온상이라는 오명마저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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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하(앞줄 가운데) 농협은행장이 22일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사내모델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농협은행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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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하(앞줄 가운데) 농협은행장이 22일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사내모델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농협은행 제공
올 1월 취임한 김주하 농협은행장은 “이대로는 안 된다”며 지난 3월 27일 대포통장과의 전쟁을 선언했다. 고객이 신규 통장 개설을 요청해오면 거래 목적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는 등 발급 절차를 강화했다. 이미 발급된 통장도 거래 실적이 없거나 수상쩍으면 확인 절차를 다시 밟도록 했다. 그 결과 20%대였던 대포통장 비중이 지난달 말 4.6%로 줄어들었다. 불과 두 달 새 15% 포인트 이상 감축한 것이다. 김 행장은 22일 “단위 농협 등 은행 점포망이 전국에 잘 깔려 있다 보니 대포통장 발급 창구로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됐던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도 대포통장 근절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해 (대포통장 온상) 오명을 확실하게 벗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행장은 직원 가운데 16명을 사내모델로 뽑아 ‘이미지 업그레이드’ 의지도 다졌다. 국내 유일의 토종은행으로서 친숙함을 높여 고객 속으로 파고들겠다는 전략이다. 농협은행은 대포통장 근절 캠페인과 더불어 전화사기 의심계좌 등에 대한 감시도 대폭 강화했다.
안미현 기자 hyun@seoul.co.kr
2014-06-2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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