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요우커, 씀씀이도 커져…”13조원 생산유발”

늘어나는 요우커, 씀씀이도 커져…”13조원 생산유발”

입력 2014-08-15 00:00
수정 2014-08-15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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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요우커·遊客)이 늘고 씀씀이가 커지면서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두드러지고 있다.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면세점이 연휴를 맞아서 한국 관광을 온 요우커(遊客·중국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면세점이 연휴를 맞아서 한국 관광을 온 요우커(遊客·중국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


15일 산업연구원의 ‘중국인 관광객 증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 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는 2007년 106만8천명에서 2013년 432만6천명으로 연평균 26.2% 늘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통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광객 추이와 경제 파급 효과를 분석했다.

작년 한 해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중국인이 차지한 비중은 35.5%로 가장 컸다. 위안화 강세에 따른 중국인의 구매력 증대, 중·일 영토 분쟁으로 인한 일본 여행의 대체 수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2008년 1천262달러에서 2013년 2천272달러로 80.0% 급증했다. 지난해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 1천684달러보다 1.3배 많은 수준이다.

반면 미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같은 기간 1천370달러에서 1천470달러로 7.3% 증가하는데 그쳤다. 일본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1천33달러에서 990달러로 4.2% 감소했다.

중국인 관광객은 2013년 한국에서 전체 외국인 관광객 총지출액의 49%인 7조6천722억원을 쓴 것으로 계산됐다. 중국인 관광객의 이런 씀씀이는 2010년보다 4.1배 늘었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의 총지출이 우리나라 산업 전체에 미친 생산유발 효과는 13조3천717억원으로 추정됐다. 이는 2010년 5조5천812억원의 2.4배 수준이다. 생산유발 효과가 가장 큰 업종은 소매업(쇼핑관광)으로 4조4천873억원이었고 식음료업(1조1천980억원), 숙박업(1조1천835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6조5천425억원, 취업유발 효과는 24만798명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중국인 관광객 증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서울이나 면세점 등 일부 지역으로 한정된 쇼핑관광 지역을 다변화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부 인증제도를 활성화거나 공동 브랜드를 도입해 믿고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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