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 부품사인 현대모비스는 도전적인 추진력에 글로벌 경쟁력까지 갖춘 인재를 찾는다. 여기에 회사 내부에서 소통과 협력에 앞장설 수 있다는 사람이라면 금상첨화다. 회사는 이러한 기준으로 신입사원을 뽑지만 입사 후 재교육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도 한다.
이미지 확대
현대모비스 충남 아산공장에서 외국인 직원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현대모비스 충남 아산공장에서 외국인 직원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중장기 인재육성체계인 ‘현대모비스 경영아카데미’(HMBA)와 ‘글로벌 통합 인재개발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본사는 물론 해외법인의 역량을 2015년까지 세계 톱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전체 기술 사무직의 3분의1 수준인 1200명의 해외 주재원을 확보하는 한편 거점별 현지 지역 전문가도 육성 중이다.
또 유능한 직원을 조기에 선발해 업무와 외국어 능력을 집중 향상시키고 경영전문대학원(MBA) 과정까지 마치게 하는 ‘톱 탤런트 육성’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이외 임원과 팀장, 팀원 등의 직책별 통솔력 프로그램을 신설해 조직의 소통을 강화하는 등 조직의 시너지효과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신입사원은 회사의 비전과 구조, 업종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입사 후 팀 배치 전까지 약 2달간의 집중 연수 기간을 갖는다. 집중 연수기간 중 실습형 프로그램을 전진 배치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례로 신입사원에게 자동차를 직접 분해하게 해 자동차가 어떤 원리로 구동하는지를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연수가 끝나면 대표이사를 비롯한 각 부분 임원들이 참석하는 입사 축하식을 한다. 입사 후 신입사원의 회사적응도는 선후배 사원 간 ‘멘토링 제도’를 통해 점검한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09-29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