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고객만족도 1위 산업은 호텔

작년 고객만족도 1위 산업은 호텔

입력 2015-01-07 00:16
수정 2015-01-07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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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2위… 전문대 2년째 꼴찌

지난해 국가고객만족도(NCSI)가 가장 높은 산업은 호텔이었고 전문대학이 만족도가 가장 낮은 산업으로 나타났다.

한국생산성본부가 지난해 산업별 NCSI를 측정한 결과 호텔이 81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2위는 병원(79점)이었고 전문대학은 64점을 기록하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꼴찌를 차지했다. 호텔은 2012년부터 많은 호텔들이 리모델링을 진행해 고객들의 기대 수준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병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한 국민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3대 비급여(선택진료비, 간병비, 상급병실료)에 대한 제도 개선 노력이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된 덕분에 2위에 올랐다.

한국생산성본부는 지난해 국내 71개 산업, 305개 기업(대학)과 공공기관에 대해 NCSI를 조사했다.

지난해 대비 NCSI 점수가 상승한 산업을 보면 조사대상 산업 71개 가운데 32개 산업(45.1%)에서 점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32개 산업들은 주로 남성 정장, 쓰레기 수거 등 비내구재 제조업에 포함된 산업들이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1-0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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