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자연 조미료 시장을 주도하는 대상이 이번에는 발효 기술을 더한 액상 조미료를 들고나와 주목받고 있다.
대상의 발효 액상조미료 ‘요리의 한수’ 2종.
대상 제공
자연 조미료 시장은 2012년 238억원, 2013년 400억원, 지난해 450억원, 올해는 500억원으로 시장이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그 중심에 선 대상 청정원의 ‘맛선생’은 2007년 출시 당시 마늘과 파, 다시마, 버섯 등 원재료 입자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유리병 용기를 도입해 편의성을 더했다. 한우, 해물, 멸치 가쓰오, 오색자연(야채) 등 맛도 4가지로 다양화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여기에 대상은 최근 급성장 중인 액상조미료 시장에 자연 조미료와 순창 브랜드 전통의 자연숙성 양조 기술을 더한 발효 조미료 ‘요리의 한수’ 2종을 새롭게 내놨다.
‘콩과 야채로 순하고 담백한 요리에 한수’는 은은한 감칠맛으로 국, 죽, 나물무침 등에 적합하다. ‘소고기와 야채로 진하고 깊은 요리에 한수’는 육류나 야채 전골, 조림, 구이에 더 깊은 맛을 내준다.
요리의 한수는 천연재료와 콩발효액에 야채육수를 주원료로 사용해 기존 액상조미료보다 간장 향이 적고 감칠맛은 뛰어나다는 평가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대상 제공
대상의 발효 액상조미료 ‘요리의 한수’ 2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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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심에 선 대상 청정원의 ‘맛선생’은 2007년 출시 당시 마늘과 파, 다시마, 버섯 등 원재료 입자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유리병 용기를 도입해 편의성을 더했다. 한우, 해물, 멸치 가쓰오, 오색자연(야채) 등 맛도 4가지로 다양화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여기에 대상은 최근 급성장 중인 액상조미료 시장에 자연 조미료와 순창 브랜드 전통의 자연숙성 양조 기술을 더한 발효 조미료 ‘요리의 한수’ 2종을 새롭게 내놨다.
‘콩과 야채로 순하고 담백한 요리에 한수’는 은은한 감칠맛으로 국, 죽, 나물무침 등에 적합하다. ‘소고기와 야채로 진하고 깊은 요리에 한수’는 육류나 야채 전골, 조림, 구이에 더 깊은 맛을 내준다.
요리의 한수는 천연재료와 콩발효액에 야채육수를 주원료로 사용해 기존 액상조미료보다 간장 향이 적고 감칠맛은 뛰어나다는 평가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2-1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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