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8·김수현…유커 발길 잡기에 ‘총 동원’

황금·8·김수현…유커 발길 잡기에 ‘총 동원’

입력 2015-02-15 10:52
수정 2015-02-15 10:5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춘제 유커 특수 노린 유통업계 이색 마케팅

중국 최대 명절 ‘춘제’ 연휴(18일~24일) 중 무 려 12만~13만명의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가 한국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통업계는 한 명의 유커 발길이라도 더 붙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황금, 붉은색, 숫자 ‘8’, 한류스타 김수현 등 중국인들이 특히 선호하는 사람이나 사물은 거의 모두 홍보 수단으로 동원되는 분위기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22일까지 중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 작년 춘제 당시보다 경품 규모가 두 배 정도로 불었다.

이 기간 500달러 이상 구매한 중국인 고객 중 1명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순금 300g으로 만든 양 한 마리와 중국-서울간 왕복항공권, 숙박권 등을 준다.

또 추첨행사를 좋아하는 중국인 고객에게 현장에서 곧바로 긁어 당첨을 확인할 수 있는 즉석 복권도 나눠준다.

상품은 ▲ 1등 순금 양 1마리(1돈) 888명 ▲ 2등 닥터팜 골드 아이세럼 888명 ▲ 3등 선불카드 1만원권 2천15명 ▲ 한류스타 클리어 파일 5만8천명 ▲ 마스크팩 5만8천명 등이다. 부의 상징으로서 중국인이 좋아하는 순금, 중국인들의 행운 숫자 8, 양의 해 등의 요소가 모두 섞여 있는 셈이다.

중국인이 사랑하는 또 하나의 색 ‘빨강’을 활용한 색깔 마케팅도 활발하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13~24일 추첨을 통해 유커 8천888명에게 쿠쿠밥솥·캐리어·인형·담요·마스크팩 등을 나눠주는 ‘홍빠오(축복하는 의미로 돈을 넣어 전달하는 붉은 봉투) 복권’ 행사를 진행한다.

제일모직도 13일부터 22일까지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유커들에게 상품교환권을 담은 홍빠오를 증정한다.

유커들이 좋아하는 8을 가격 할인 비율로까지 내세운 경우도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는 28일까지 청담·강남 직영점, 롯데 본점·롯데 부산·잠실 등 주요 백화점에서 신제품 가격을 12% 할인, 가격 수준을 88%에 맞추는 ‘88절(折)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20만원 이상 구매하는 중국인에게는 행운의 황금 봉투 세트(3천세트 한정)도 준다.

롯데백화점은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류스타 연기자 김수현씨를 앞세운다. 16일부터 중국인 고객들이 상품을 담을 수 있도록 대형 트롤리 쇼핑백(57ℓ)을 무상으로 나눠주는데, 이 가방에 김수현씨의 모습을 인쇄한 것이다.

당첨자 숫자가 제한된 일반 경품 행사보다 더 많은 유커들에게 혜택을 주겠다는 취지로 문화행사를 마련한 업체도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20~21일 본점 문화홀에서 태권도 등 동양무술과 애크러배틱 동작이 어우러진 넌버벌 뮤지컬 ‘점프’를 공연한다. 공연 티켓 600장은 명동·종로·북촌·홍대 등 200여개 제휴 호텔과 게스트하우스에 예약한 유커들에게 공짜로 제공할 예정이다. 15일에는 명동 일대에서 홍보책자와 관람권도 배포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해 춘제 연휴에 입국하는 중국 관광객이 작년보다 30% 정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들를 겨냥한 각 업체의 다양한 마케팅 싸움이 더욱 치열할 것”이라며 “경품 디자인 등에도 공을 들여, 벌써부터 경품만 따로 살 수 있느냐는 문의가 들어올 정도”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