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요금 2년째 동결…정기권·청소년할인 추진

고속버스 요금 2년째 동결…정기권·청소년할인 추진

입력 2015-04-30 10:26
수정 2015-04-30 10:2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토부 “요금 인상은 억제, 서비스는 대폭 개선”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가 시내버스 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올해 고속버스 요금을 동결한다고 30일 밝혔다.

국토부는 2013년 3월 고속버스 요금을 4.3% 인상하고서 2년 연속 동결한 것이다.

국토부 담당자는 “인건비와 차량유지비, 고속도로 통행료 상승 등을 이유로 업계의 운임요율 인상(3.22%) 건의가 있었지만 작년 하반기부터 유가가 계속 내려 원가절감 요인이 있고 호남고속철 개통에 따른 경쟁 관계 등을 고려해 동결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일반고속버스는 올해 4월부터 세법 개정으로 부가가치세 10%를 면제받기 때문에 이 점 역시 요금 동결 요인으로 작용했다.

국토부는 요금 인상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고속버스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기권 도입에 따른 할인, 일반고속버스에 청소년할인 추진 등을 통해 사실상 ‘요금 인하’ 효과를 내도록 업계와 협의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고속버스를 탈 때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아도 모바일 티켓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도록 ‘E-PASS’(고속버스 다기능통합단말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편 시외버스 업계는 지금까지 국토부에 요금 인상 요청을 하지 않았다.

국토부는 시외버스 업계에도 지정좌석제와 왕복발권, 우등형 상품 도입 등 고속버스 수준의 서비스 개선을 통해 수요를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