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국은행 금통위…올 성장률 전망 낮출 듯

오늘 한국은행 금통위…올 성장률 전망 낮출 듯

입력 2015-07-09 04:11
수정 2015-07-09 04: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국은행이 9일 오전 9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하고 올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수정 발표한다.

금융시장에서는 연 1.5%까지 떨어진 기준금리는 동결되고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4월 발표했던 3.1%에서 2%대 후반으로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편이다.

기준금리를 전달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내리기엔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금융투자협회가 금통위를 앞두고 채권 보유와 운용 관련 124개 기관에 종사하는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84개 기관의 응답자 114명 가운데 98.2%가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하지만 지난 4월 3.1%로 제시된 성장률 전망치는 수출 감소와 소비 부진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에 따른 경기 타격까지 겹쳐 추가 하향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한은이 성장률 전망치를 2%대 후반으로 내릴 것이란 예상이 많은 가운데 그동안의 금리 인하 효과와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효과 등을 고려해 3%선을 고수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메르스로 인한 경기변동 상황, 그리스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 및 중국 주가 급락으로 인한 국내 금융시장 영향과 관련한 견해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