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표기업 16곳 ‘신한류 어깨동무’

한국 대표기업 16곳 ‘신한류 어깨동무’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5-10-28 00:48
수정 2015-10-28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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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6억 출연… 문화재단 ‘미르’ 설립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등 국내 주요 그룹들이 480억원을 출연해 재단법인 미르를 설립하고 한류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7일 재단법인 미르가 서울 강남구 학동로에 위치한 사무국에서 현판 제막식을 하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포스코, 롯데, GS, 한화, KT, LS, 한진, CJ, 금호아시아나, 두산, 대림, 아모레퍼시픽 등 16개 그룹으로부터 486억원을 받아 발족했다. 순우리말로 용을 의미하는 미르는 문화로 하나 된 대한민국의 용솟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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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서울 강남구 학동로에서 열린 재단법인 미르 현판 제막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미르 송혜진 이사, 채미옥 감사, 김형수 이사장, 박근희 삼성사회봉사단 부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박광식 현대차 부사장. 뒷줄 왼쪽부터 미르 장순각 이사, 김영석 이사, 조희숙 이사, 신승국 SK하이닉스 본부장, 이홍균 롯데면세점 부사장, 조갑호 LG 전무.  전경련 제공
27일 서울 강남구 학동로에서 열린 재단법인 미르 현판 제막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미르 송혜진 이사, 채미옥 감사, 김형수 이사장, 박근희 삼성사회봉사단 부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박광식 현대차 부사장. 뒷줄 왼쪽부터 미르 장순각 이사, 김영석 이사, 조희숙 이사, 신승국 SK하이닉스 본부장, 이홍균 롯데면세점 부사장, 조갑호 LG 전무.

전경련 제공
전경련 관계자는 “그동안 한류가 한국 기업·제품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만큼 재단을 통해 한류문화를 더욱 확산하고, 이를 통해 문화 융성과 창조경제의 시너지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재단 미르는 해외 각국과 상호 문화 교류를 위한 공동 페스티벌 개최, 문화 거리 조성 등의 활동에 나선다. 글로벌 통합 벤처단지 조성, 문화 콘텐츠 창작자 발굴 지원, 콘텐츠 박람회 등 문화창조기업 육성과 해외 동반 진출 지원 체계도 구축한다. 특히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브랜드화하는 전통문화 가치 발굴, 문화 상품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신(新)한류’를 창출한다는 복안이다.

재단 이사장을 맡은 김형수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장은 “개별적으로 문화재단 등을 운영하던 기업들이 재단 미르를 통해 다양한 협력 사업과 행사를 추진해 문화 융성의 혜택을 모든 국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5-10-28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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