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중국 1위 유아식 업체와 손잡고 중국 특수분유 시장 진출

매일유업, 중국 1위 유아식 업체와 손잡고 중국 특수분유 시장 진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10-29 14:05
수정 2015-10-29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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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유업이 중국 내 1위 유아식 업체와 손잡고 중국 특수분유 시장에 진출한다.

 매일유업은 중국 항주 비잉메이트 본사에서 특수분유 공동 연구개발 및 중국 특수분유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조인트벤처(JV) 설립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두 회사는 함께 설립하는 JV를 통해 공동 특수분유 브랜드를 만들 계획이다. 매일유업은 특수분유의 생산을, 비잉메이트는 중국 내 마케팅과 영업을 각각 맡을 예정이다. JV 계약은 중국 정부의 인허가 과정을 거친 뒤 내년 초 설립 예정이다. 총 자본금은 10억원으로 투자 비율은 비잉메이트 60%(6억원), 매일유업 40%(4억원)다.

 ‘줘뤄이캉’(佐瑞康)이란 공동 브랜드로 첫 출시되는 제품은 ‘무유당 분유’와 ‘센서티브’(부분가수분해) 2종으로 오는 12월 말 출시된다. 그 외 기존 매일유업이 보유한 특수분유 6종, 선천성 대사이상 분유 8종 가운데 다른 제품들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JV 설립을 통해 중국 유아식 시장에 대한민국 특수분유의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중국 영유아의 체질을 제고하고, 첨단 유아식 분야에서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조제 분유 시장은 1200억 위안(21조 6000억원)으로 이 가운데 약 16억 위안(2880억원)이 특수분유 시장으로 추정된다. 중국 특수분유 시장은 현재 전체 조제분유 시장 가운데 2% 미만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 내 신생아 가운데 조산아 비율이 2012년 2%에서 올해 8%로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환경오염, 면역력 약화 등으로 민감성(알레르기) 체질을 가진 아기들도 증가함에 따라 특수분유 시장은 연간 30% 넘게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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