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업체 고객 만족도 여전히 ‘미흡’

도시가스업체 고객 만족도 여전히 ‘미흡’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5-12-22 23:02
수정 2015-12-22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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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33개 업체 서비스 평가

올해 국내 도시가스사들의 서비스 성적표가 떴다. 전남 여수를 기반으로 한 대화도시가스와 제주도시가스는 3년 연속 서비스 수준이 100점 만점에 60점에 미치치 못하는 최하위 ‘미흡’ 등급을 받았다. 삼천리, 서울도시가스(93.5점)는 전국 도시가스 서비스 수준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정부는 기존 서비스 기반 구축 위주 평가에서 내년부터 고객 만족도와 에너지 복지 점수를 현행 10%에서 최대 70%까지 대폭 늘려 실질적인 국민 가스사용 만족도를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전국 33개 도시가스사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로 세 번째다.

이번 평가 결과 국내 도시가스사들의 서비스 기반 구축(90%) 수준은 87점으로 지난해보다 4.4점 오른 반면 고객 만족도(10%)는 75.7점(0.8점↑)으로 서비스 수준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평점 85점 이상의 ‘우수’ 회사는 16개로 지난해보다 9곳이 늘었다. 강남, 강원, 경동, 부산, 서해, 영남구미, 영남포항, 예스코, 전남, 전북ES, 중부, 충청, 코원, 해양 등이다. 산업부는 평가 결과를 공개해 회사 간 경쟁을 유도할 예정이지만 공급비용 산정 등 도시가스사 규율을 지방자치단체가 맡고 있어 강제 개선이 쉽지 않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12-2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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