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은 피로회복제로 판매되는 박카스의 지난해 국내 매출이 2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국내 제약업계에서 단일제품의 연 매출액이 2000억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제약업계 단일 제품으로는 처음
동아제약에 따르면 지난해 약국용 박카스D는 1506억원, 편의점 및 일반 유통용 박카스F는 503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총 201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1961년 발매 후 최고 매출액이며, 1994년 1000억 원 달성 후 20년 만의 기록이다.
동아제약의 박카스는 지난 2001년 출시한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추격을 받아 2005년에는 두 제품의 매출액 차이가 42억원까지 좁혀지기도 했지만 이후 꾸준히 매출액을 성장시켜 지난해(1~3분기)에는 1081억원까지 차이를 벌렸다.
●“편의점 판매·젊은 층 마케팅 효과”
동아제약 관계자는 “2011년 박카스의 의약외품 전환 후 펼쳐온 유통이원화 정책이 안정화되고 젊은 층을 대상으로 진행한 마케팅으로 고객층이 확대되면서 이 같은 결과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1961년 최초 정제(알약)로 발매된 박카스는 1963년 8월에야 현재와 같은 드링크 타입인 ‘박카스D(드링크)’로 출시됐다. 이후 1990대 초 ‘박카스F’에 이어 2005년 3월 타우린 성분을 기존 두 배인 2000㎎으로 늘린 ‘박카스D(더블)’로 출시됐다.
● 누적 판매량 192억병 ‘지구 57바퀴’
박카스가 발매 후 지난해까지 판매된 수량을 누적으로 따지면 192억병이며 금액으로는 약 4조 2000억원 규모다. 병의 길이는 지구 57바퀴를 돌고도 남을 정도의 양이라고 동아제약 측은 설명했다.
이원희 동아제약 사장은 “반세기 넘게 사랑받은 박카스가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피로회복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카스는 동아제약에서 분리된 동아에스티에서 캄보디아, 필리핀, 미얀마, 브라질 등 해외 시장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981년 해외 수출을 시작한 이후 역대 최대 매출인 517억 원을 기록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동아제약에 따르면 지난해 약국용 박카스D는 1506억원, 편의점 및 일반 유통용 박카스F는 503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총 201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1961년 발매 후 최고 매출액이며, 1994년 1000억 원 달성 후 20년 만의 기록이다.
동아제약의 박카스는 지난 2001년 출시한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추격을 받아 2005년에는 두 제품의 매출액 차이가 42억원까지 좁혀지기도 했지만 이후 꾸준히 매출액을 성장시켜 지난해(1~3분기)에는 1081억원까지 차이를 벌렸다.
●“편의점 판매·젊은 층 마케팅 효과”
동아제약 관계자는 “2011년 박카스의 의약외품 전환 후 펼쳐온 유통이원화 정책이 안정화되고 젊은 층을 대상으로 진행한 마케팅으로 고객층이 확대되면서 이 같은 결과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1961년 최초 정제(알약)로 발매된 박카스는 1963년 8월에야 현재와 같은 드링크 타입인 ‘박카스D(드링크)’로 출시됐다. 이후 1990대 초 ‘박카스F’에 이어 2005년 3월 타우린 성분을 기존 두 배인 2000㎎으로 늘린 ‘박카스D(더블)’로 출시됐다.
● 누적 판매량 192억병 ‘지구 57바퀴’
박카스가 발매 후 지난해까지 판매된 수량을 누적으로 따지면 192억병이며 금액으로는 약 4조 2000억원 규모다. 병의 길이는 지구 57바퀴를 돌고도 남을 정도의 양이라고 동아제약 측은 설명했다.
이원희 동아제약 사장은 “반세기 넘게 사랑받은 박카스가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피로회복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카스는 동아제약에서 분리된 동아에스티에서 캄보디아, 필리핀, 미얀마, 브라질 등 해외 시장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981년 해외 수출을 시작한 이후 역대 최대 매출인 517억 원을 기록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1-12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