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일반인 마음 잡아야 성공”

“크라우드펀딩, 일반인 마음 잡아야 성공”

최선을 기자
입력 2016-12-22 18:06
수정 2016-12-26 16: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김태성 모헤닉게라지스 대표, 올 3번 펀딩 ‘최다 성공’ 기록

“크라우드펀딩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과거 사례와 갖춰진 서류를 보고 평가하는 전문 투자자들과는 다르죠.”

이미지 확대
김태성 모헤닉게라지스 대표
김태성 모헤닉게라지스 대표
김태성(45) 모헤닉게라지스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에 뛰어든 계기를 묻자 이렇게 답했다. 이 회사는 중고 자동차를 해체한 뒤 주문자 취향에 맞게 다시 제작해 주는 수제 자동차 제조업체다. 김 대표는 “세상에 없는 사업을 해 보겠다는데 벤처캐피탈 등 기관들은 성공 사례를 내놓으라고 했다”면서 “한국에서 수제 자동차 사업은 성공할 수 없다는 편견과 기존 투자 유치 시스템을 깨고 싶었다”고 말했다. 2013년 말 설립된 이 회사는 올해 처음 시행된 크라우드펀딩에 세 차례나 성공해 최다 기록을 세웠다. 총 510명에게 7억원의 자금을 모았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개인이 온라인을 통해 중소·벤처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제도다. 펀딩을 지원하는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100개 기업이 모금에 성공했다.

가장 큰 힘을 보탠 건 팬들이다. 김 대표는 “전문 투자자들은 모르는 마니아층 수요가 정말 많다”면서 “단순한 투자 목적이 아니라 우리 회사에 응원을 보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모헤닉게라지스 블로그의 팔로어는 1만 3000명이 넘는다. 김 대표는 ‘모헤닉 패밀리’라는 온라인 모임을 만들어 팬들과 실시간 소통하고 있다. 김 대표는 “전문 투자자가 낸 100억원보다 개인들이 모은 10억원이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펀딩 후 훨씬 많은 사람들이 수제 자동차 사업과 문화를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좋은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스타트업에 적극 추천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협찬: 한국예탁결제원

2016-12-23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