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전수로 콩나물 영양 쑥쑥·살균 팍팍

전기방전수로 콩나물 영양 쑥쑥·살균 팍팍

입력 2017-07-11 22:42
수정 2017-07-11 23:3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식품연구원 제조기술 2건 특허

콩나물을 기를 때 위생과 성장, 영양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재배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식품연구원 스마트유통시스템연구단 김윤지 박사팀은 11일 대기압 플라스마 방식에 의한 ‘전기방전수’를 콩나물 재배에 사용한 결과 성장률이 수돗물을 활용할 때보다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전기방전수의 미생물 살균 효과 덕분에 재배 과정에서 위생 상태를 개선할 수 있으며, 전기방전수로 재배된 콩나물에서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 C, 가바 등의 함량이 일반 콩나물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전기방전수 제조 기술 2건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으며, 다양한 식품군에 적용할 수 있는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 박사는 “발아식품류 재배에서 전기방전수를 다양하게 활용할 경우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발아식품 종류별로 적절한 전기방전수 제조 조건을 확립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7-07-12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