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과자’ 어떤 맛?

‘AI 과자’ 어떤 맛?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9-27 23:50
수정 2017-09-28 02:2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롯데제과, 왓슨 활용 트렌드 분석…소비자 선호높은 빼빼로 2종 출시

롯데제과가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 신제품을 개발했다.
이미지 확대
롯데제과는 27일 신제품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롯데제과는 현재 상용화돼 있는 AI 시스템 중 최고로 평가받는 미국 IBM의 ‘왓슨’을 이용해 8만개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온 1000만개의 소비자 반응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정보를 수집했다. 이를 통해 확보한 정보를 항목별로 분석해 과자, 초콜릿 등 분야별로 현재 소비자들이 좋아하거나 인기를 끌 가능성이 큰 맛과 소재를 도출했다.

그 결과 과자, 초콜릿과 관련해 헤이즐넛, 딸기, 카카오닙스, 깔라만시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측됐다. 여기에는 상큼한 맛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가 큰 영향을 미쳤다. 롯데제과는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닙스와 깔라만시, 요거트 등이 함유된 제품을 개발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앞으로 AI를 적용한 소비자 분석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9-28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