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경제 Talk 톡] 백로효과

[오늘의 경제 Talk 톡] 백로효과

입력 2018-01-28 21:16
수정 2018-01-28 22: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백로효과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려 희소성이 떨어질 때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즉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는 뜻.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해 스놉효과 라고도 한다. 흔히 희귀한 미술품, 고급가구, 의류나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재화에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

2018-01-29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