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횡포 막을 ‘영세업자 울타리’ 필요”

“대기업 횡포 막을 ‘영세업자 울타리’ 필요”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4-15 22:24
수정 2018-04-15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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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임시국회 특별법 제정 골든타임
전문브랜드 육성, 목소리 낼 것”

“어묵, 장류, 순대 등 적합업종의 지정기간이 6월에 끝나면 대기업들이 다시 골목상권에 몰려들어 올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에겐 생계가 걸린 문제예요. 이달 임시국회에서 논의될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 제정’이 골든타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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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지난 12일 취임식을 가진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의 일성이다. 최 회장은 “소상공인은 궁극적으로 생계형이 아닌 성장형으로 육성해야 한다”면서 “소상공인들이 정책적으로 소외받는 만큼 대기업들이 무분별하게 진출할 수 없게 특별법이라는 울타리를 쳐서 어려운 영세업체들에 최소한의 보호장치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가 있으나 지난해 49개 관련 품목의 권고 기간이 만료되고 올해 제과점업 등 24개 품목만 유지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협회 운영 점검에 나서며 ‘회장 찍어내기’ 지적이 일고 있는 데 대해 그는 “설마 그렇게까지 하겠나”라면서도 씁쓸함을 내비쳤다.

최 회장은 “국민 세금이 어떻게 쓰이나 들여다볼 수는 있지만 자율적 민간단체에 대해, 그것도 금요일에 선거가 끝나고 월요일 행정점검 통보를 내린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2014년 소상공인연합회 설립 이후 정부가 회계·노무 등 소상공인연합회에 대해 집중 감사를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하지만 이번엔 회장 선거 과정의 규정 위반까지 전반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앞으로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겠다”면서 “경쟁력 있는 소상공인 품목을 ‘소상공인 브랜드’로 육성하고, 소상공인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최 회장은 지난달 30일 연합회 신임 회장 선거에서 투표 인원 48명 중 40표를 얻어 당선, 연임에 성공했다. 임기는 2021년 3월까지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4-16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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