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채용·30대 드라마·40대 아파트·50대 나이 검색 많았다”

“20대 채용·30대 드라마·40대 아파트·50대 나이 검색 많았다”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08 10:57
수정 2020-04-08 10: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네이버, 2019년 세대별 급상승 검색어 집계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니 각 세대의 주된 관심사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김유원 데이터랩 이사는 8일 연세대 IT정책전략연구소가 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사라진 첫 주, 무엇이 달라졌나요’ 웹 세미나에서 2019년 급상승 검색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급상승 검색어를 세대별로 분리해본 결과 10대는 ‘대학교’, 20대는 ‘채용’에 대한 관심이 다른 연령대보다 훨씬 높았다.

30대는 드라마와 관련된 ‘결말’을 많이 검색했고, 50대는 유독 ‘나이’를 궁금해한 경우가 많았다.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40대가 다른 연령대보다 높았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서도 이슈의 전개와 진화 과정이 급상승 검색어 추이를 통해 나타났다.

먼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국제적 이슈로 진화하기 시작해 국내 확진자 수가 늘어나며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 및 확산 현황에 대한 검색량이 급상승했다.

이어 개인위생과 예방책에 대한 준비가 시작됐고, 이는 생활과 경제에 관한 관심으로 번졌다.

김 이사는 “급상승 검색어에 등장한 코로나 관련 키워드를 살펴보면 어떤 주제들이 점화되고 어떤 이슈로 발전했는지 살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