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덕분에” 전통시장·소상공인 체감경기 동반 상승

“재난지원금 덕분에” 전통시장·소상공인 체감경기 동반 상승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0-06-01 22:06
수정 2020-06-02 01:5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지난달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체감경기지수가 동반 상승세를 이어 갔다. 긴급재난지원금과 온누리·지역사랑 상품권이 배포되면서 소비가 증가해 체감경기 회복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위탁으로 지난달 18~22일 소상공인 2400곳과 전통시장 1300곳을 대상으로 ‘5월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소상공인 체감경기지수가 88.3, 전통시장은 109.2로 전월보다 각각 14.5포인트, 29.2포인트 상승했다.

소상공인 체감경기지수는 지난 3월 29.7에서 4월 73.8로 상승한 데 이어 지난달엔 90에 근접했다. 전통시장 체감경기지수도 3월 28.4에서 4월 80.0으로 급등한 데 이어 지난달 100을 넘어섰다. 체감경기지수는 100 이상이면 경기 호전 답변이, 100 미만은 경기 악화 응답이 많았다는 걸 의미한다.

업종별로는 소상공인의 경우 음식점업(77.0→98.5), 전문기술사업(58.5→79.9), 개인서비스업(76.5→94.0) 등 모든 업종이 상승했다. 전통시장에서도 의류·신발(78.6→122.1), 축산물(81.3→122.5), 수산물(78.0→111.7) 등 모든 업종이 상승했다. 지역별로는 소상공인의 경우 제주(62.3→87.0), 전남(73.6→96.7), 서울(71.3→88.4) 등 순으로 상승폭이 컸다. 전통시장은 대전(80.8→125.6), 경기(83.3→128.1), 경북(77.0→114.5) 등의 순이었다. 소진공 관계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한 긴급재난지원금, 상품권 등으로 소비가 증가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체감경기 호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20-06-02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