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혹독했던 ‘코로나 통금’…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 31% 급감

가장 혹독했던 ‘코로나 통금’…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 31% 급감

김승훈 기자
입력 2020-09-22 21:06
수정 2020-09-23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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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코로나 1·2차 확산 때 매출 분석

2~3월 1차 확산 때보다 6%P나 더 빠져
밤 9시 이후 영업제한 탓 매출 곤두박질
숙박·스포츠 등 대면 서비스업 회복 더뎌
“민간소비 급속 둔화로 경기침체 악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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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소상공인들은 지난 2~3월 코로나 1차 확산 때보다 8~9월 2차 확산 때 더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영업제한 조치인 ‘코로나 통금’이 단행되면서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은 1년 전보다 31% 이상 급감했다.

한국은행은 22일 코로나 1차 확산기인 2월 2주차~3월 3주차와 2차 확산기인 8월 1주차~9월 1주차의 소비 형태를 분석한 ‘최근 소비 동향 점검과 향후 리스크(위험) 요인’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1, 2차 확산 기간에 한국신용데이터가 도소매, 음식·숙박 등 소상공인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은 1차 확산 때보다 밤 9시까지 영업제한 조치가 취해진 2차 확산 때 더 크게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확진자가 100명 이상 나오기 시작한 8월 둘째 주부터 하락하던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은 9월 첫째 주에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1.0%까지 곤두박질쳤다. 1차 때 매출 감소폭이 가장 컸던 2월 넷째 주 -25.2%를 훌쩍 뛰어넘었다. 1차 때 최대 -28.9%(1월 넷째 주), 2차 때 최대 -24.9%(9월 첫째 주)를 기록한 전국 소상공인 매출과 비교하면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 감소폭이 더욱 두드러진다.

김웅 한은 조사국장은 “수도권에서 거리두기 2.5단계가 실시된 이후 이달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액이 1차 때보다 더 크게 감소했다. 전체 자영업자 중 41% 정도가 수도권에 집중된 데다 학원, 음식점, 체육시설 중심으로 영업제한 조치가 취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숙박·음식·스포츠·여가·교육 등 대면 서비스가 위축되면서 전체 민간소비 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더뎌질 것으로 예상했다. 대면 서비스는 대외 활동 제한이 가장 큰 제약 요인인 데다 필수 지출이 아닌 ‘재량적 지출’ 성격이 강해 다른 서비스보다 소비 심리나 소득 불확실성 등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한은은 소비 감소가 경기(성장세) 위축을 주도했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글로벌 확산 이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올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지난해 4분기 대비 12.3% 감소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 감소폭인 4.2%를 크게 웃돌았다. 한은은 “감염병 발생으로 이동 제한 조치가 이뤄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민간 소비가 급속히 둔화되고 경기 침체가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면서 “앞으로 경제 전망에 민간 소비 전망이 상당히 중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20-09-23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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