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샤넬 또 10% 인상… “명품은 오늘이 제일 싸다” 오픈런

구찌·샤넬 또 10% 인상… “명품은 오늘이 제일 싸다” 오픈런

심현희 기자
입력 2022-06-16 20:40
수정 2022-06-17 03:1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샤넬은 올해만 세 번째 가격 올려
리셀족 등 몰려 당일 입장 힘들어

“집과 명품백은 오늘이 가장 싸다.”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올해 들어 잇따라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가격을 올리는 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미리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는 심리 탓에 오프라인 매장 앞에서 줄을 서는 ‘오픈런’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는 최근 온·오프라인에서 핸드백과 신발 등 주요 품목의 가격을 상향 조정했다. 인상폭은 10% 안팎이다. 아이유가 착용해 화제를 모은 홀스빗 1995 미니백은 340만원에서 370만원으로 8.8% 인상됐다. 재키 1961 스몰백은 272만원에서 310만원으로 13.9% 올랐다. 구찌는 앞서 지난 2월에도 디오니소스백, 재키백, 홀스빗 등 인기 핸드백 제품을 중심으로 가격을 최대 17%까지 인상했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도 올해 세 번째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필리프 블론디오 샤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달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유로화 약세에 따른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달 중 제품 가격을 인상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올해 들어 두 차례 핸드백 가격을 인상한 샤넬은 이번에도 클래식 라인 등 인기 핸드백 가격을 10%가량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주얼리 인상까지 포함하면 코로나19 이후 샤넬은 국내에서 총 9번이나 가격을 올렸다.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현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원자재·물류 가격이 급등한 점이 가격 인상 요인으로 꼽힌다.

명품 가격 인상이 임박했다는 소문에 ‘오픈런’ 현상도 지속되고 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주요 백화점 매장들에선 가격 인상 전 원하는 상품을 구입하려는 수요가 몰려 오전에 대기를 신청해도 당일 입장이 힘든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 관계자는 “명품은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오히려 늘어나는 ‘베블런 효과’가 일어나는 품목”이라면서 “리셀(되팔기) 거래로 수익을 내려는 ‘샤테크’(샤넬+재테크)족들이 인상설을 부추기면서 ‘샤넬 대란’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2022-06-17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