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에 73개씩 먹고도… 한국, ‘라면 소비 1위’ 9년 만에 내줘

1년에 73개씩 먹고도… 한국, ‘라면 소비 1위’ 9년 만에 내줘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06-30 13:35
수정 2022-06-30 13: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 라면 진열대에 농심 신라면 등이 진열돼 있는 모습. 2021.8.16 도준석 기자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 라면 진열대에 농심 신라면 등이 진열돼 있는 모습. 2021.8.16 도준석 기자
한국이 1인당 라면 소비량 1위 자리를 베트남에게 내줬다.

30일 농심은 세계라면협회(WINA)의 ‘2021년 세계라면 시장 자료’를 인용해 베트남이 1인당 라면 소비량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1인당 연간 87개의 라면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73개를 소비해 2위에, 네팔은 55개를 소비해 3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013∼2020년 8년 동안 1인당 라면 소비량 1위를 지켰으나, 지난해에 2위로 떨어졌다.

WINA에 따르면 베트남의 1인당 라면 소비량은 2019년 55개, 2020년 72개에 이어 지난해는 87개까지 늘었다. 농심 관계자는 “베트남이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고, 코로나로 인해 외식보다 집에서 한 끼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전체 라면 시장 규모는 2019년 50억개에서 2020년 70억개, 지난해 86억개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부터 세계 3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기준 국가별 전체 라면 시장 규모로 보면 중국이 440억개, 인도네시아 133억개로 1·2위다.



대다수 국가에서는 봉지면을 선호하지만 멕시코·일본 등은 용기면이 더 많이 팔리고 있다고 농심은 분석했다. 특히 멕시코는 용기면이 전체 시장의 8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