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유통 디지털화… 가격 거품 없앤다

농산물 유통 디지털화… 가격 거품 없앤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3-01-10 20:38
수정 2023-01-11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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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유통센터’ 100곳 구축
온라인 전문 마케터 3만명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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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대목 앞두고 분주한 청과물 시장
추석 대목 앞두고 분주한 청과물 시장 추석을 보름 앞둔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 청과물 시장에서 상인들이 추석 대목을 앞두고 분주하게 일하고 있다. 2022.8.26 연합뉴스
정부가 복잡한 유통 과정을 확 줄인 농산물 유통 디지털화를 도입해 식품가격의 유통비 거품을 걷어낸다. 농산물 주요 산지에 고객 맞춤형 상품을 생산하는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 100곳을 구축하고 연내에 농산물 온라인거래소를 연다. 온라인 농산물 전문 마케터도 2027년까지 3만명 육성한다. 정부는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으로 2027년에는 농산물 유통비가 2020년보다 6%(2조 6000억원)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0일 이런 내용을 담은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산지 유통 거점화와 규모화 ▲농산물 거래 디지털화 전환 ▲창의·경쟁의 유통생태계 조성 등 3대 전략과 10대 세부 추진 방안이 담겼다. 농산물 유통비는 2020년 기준 소비자가격의 47.5%로 지속 상승 추세다.

2027년까지 100곳에 두기로 한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에선 입고부터 출하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정보화해 최소 시간·비용으로 고객 맞춤형 생산 시스템을 갖추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또 상반기에 사과, 배, 감귤, 토마토, 감자, 양파, 마늘, 수박, 참외, 파프리카 등 10대 품목별로 센터 표준모델을 만들고 연내 센터 광역화 계획을 수립해 권역별 스마트 물류 거점을 구축한다. 최대 농산물도매시장인 서울 가락시장엔 전자송품장을 시범 도입해 출하·구매예측 시스템을 갖추고 지방도매시장도 지역 농산물 공급 기지로 기능을 전환하거나 통폐합할 예정이다.

산지에서 소비자까지 직통 판매를 지원하는 온라인 직거래 지원센터도 2027년까지 100곳 만드는 등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온라인 거래 확대에 따른 소비자 보호를 위해 원산지 단속과 분쟁 지원체계 마련도 추진된다.



2023-01-1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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