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소비재 수출 전체 16%차지…자동차 수출 40%증가 소비재 수출 주도

올 상반기 소비재 수출 전체 16%차지…자동차 수출 40%증가 소비재 수출 주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3-08-17 10:54
수정 2023-08-17 10: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한국무역협회 제공
한국무역협회 제공
중간재 수출이 줄어들었지만 자동차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면서 올 상반기 소비재가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이후 최대치다.

한국무역협회는 17일 ‘최근 소비재 수출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자동차 수출이 40%이상 증가하면서 전체 소비재 수출을 주도했다고 덧붙였다.

한국의 소비재 수출은 2021년부터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역대 최대치인 810억 달러를 달성했다. 특히 자동차 수출이 전체 소비재 수출의 절반 이상의 차지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친환경차의 수출 증가율이 30%를 상회해 소비재 수출 호조세를 주도했다고 무협은 밝혔다.

품목별로는 라면과 주스류 등 일부 가공 식품과 애완동물사료, 골프 용품 등의 성장세는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화장품의 경우 주력 시장인 중국으로의 수출이 부진해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올 상반기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증가해 다소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최대 소비재 수출국은 미국으로 경기 둔화로 올 상반기 대부분 국가에 소비재 수출은 감소했지만 대미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중국은 우리의 소비재 수출 2위 국가이나 화장품 수출 부진으로 지난해부터 소비재 수출 총액이 감소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소비재 수출 4위 지역인 대아세안 수출 역시 올 상반기에 크게 감소했으나 아세안은 자동차를 제외한 소비재 수출 상위 10대 품목 중 8개 품목의 주력 시장으로 향후 경기 회복 시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무협은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기준 세계 소비재 최대 수입국은 미국이며 이어 유럽연합(EU), 중국순으로 선진국이 10대 소비재 수입국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세계 최대의 소비 시장인 미국은 2위인 EU 보다 1.7배 많은 소비재를 수입했으며 자동차 수입이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김꽃별 수석연구원은 “최근 소비재 수출이 친환경차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이는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전체 소비재 수출 중 60%를 차지하는 자동차와 미국에 대한 의존성이 높고 중국으로의 수출은 부진한 만큼 아세안 등 유망 시장 진출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