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회장 ‘소프트혁명 15년’ 성공할까

이건희회장 ‘소프트혁명 15년’ 성공할까

입력 2011-08-18 00:00
수정 2011-08-18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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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다시 한번 소프트웨어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강조했다. 1996년 신년사를 통해 삼성의 ‘소프트 혁명’을 주창했던 이건희 회장이 15년이 지난 지금 또 ‘소프트 파워’를 강조하고 나서면서 향후 삼성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7일 삼성에 따르면 이 회장은 전날 최지성 삼성전자 부회장과 세트부문 사장단과 현안 점검 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일련의 조치를 주문했다.

구글이 모토롤라를 인수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소집된 이번 회의에서 이 회장은 “정보기술(IT)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력도 확충하고, 인수·합병(M&A)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 회장은 “IT 시장의 파워가 (삼성전자 같은) 하드웨어 업체에서 (애플·구글과 같은) 소프트웨어 업체로 넘어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9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열린 선진제품 비교전시회에서도 이 회장은 ▲소프트 기술 ▲S급 인재 ▲특허 확보에 나서라고 강하게 주문한 바 있다. 삼성의 한 고위임원은 “이 회장이 그동안 ‘소프트 파워’를 강조해 왔고 이번 발언 또한 같은 차원에서 나온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이 회장이 소프트 파워를 기업 경영의 핵심 전략으로 내세운 것은 1996년부터다. 당시 이 회장은 신년사에서 “다가올 21세기에서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 소프트 창조력이 될 것이라는 강한 신념을 갖고 있다.”며 비(非) 하드웨어 분야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었다. 덕분에 삼성은 영국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세계 기업 브랜드가치 평가에서 2000년 43위(52억 달러)에서 10년 뒤인 지난해 19위(195억 달러)까지 뛰어올랐다. 디자이너 수도 1996년 200여명에서 현재 1000여명으로 5배 이상 늘었고, 최근 15년간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상도 550개 넘게 받았다.

그럼에도 아직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은 상대적으로 열세인 게 사실이다. 자신들이 개발한 최고 사양의 스마트폰에 독자 개발한 OS ‘바다’ 대신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탑재해야 하는 게 현실인 만큼 이 회장의 요구에 더욱 무게가 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8-1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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