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성공신화 도전…삼성 ‘생활가전’ LG ‘3DTV’

유럽 성공신화 도전…삼성 ‘생활가전’ LG ‘3DTV’

입력 2011-09-05 00:00
수정 2011-09-05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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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유럽에서 각각 생활가전과 TV 분야의 성공신화 도전에 나섰다. 두 회사는 유럽을 비롯한 세계 주요 지역에서 선의의 경쟁을 펼쳐 세계 시장을 양분하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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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창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전전시회’(IFA 2011)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두 번째로 단독 전시장을 마련해 참석했는데 자신감을 크게 얻었다.”면서 “유럽에서 성공사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홍 부사장은 “산업 인프라의 차이로 금형 기술 등에서 유럽 생활가전 기업과 격차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특히 이곳 문화를 반영한 미묘하고 섬세한 디자인 차이는 아직도 극복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삼성전자는 스마트 가전에서는 그동안 TV와 PC, 휴대전화 등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이용해 혁신제품으로 승부를 걸 수 있다.”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고 강점을 부각시키면 유럽 시장을 충분히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희원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 부사장도 간담회를 갖고 “내년에는 수량 기준으로 3차원(3D) 입체영상 TV 분야에서 점유율 1위에 오르겠다.”고 밝혔다.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2분기 3D TV 시장 규모는 491만대로, 전분기(208만대)보다 136% 성장한 가운데 삼성전자(34.4%), 소니(17.5%), LG전자(12.4%), 파나소닉(9.9%) 순의 점유율을 보였다. 권 부사장은 “3D TV 시장의 폭발적인 신장세와 독자 개발한 필름패턴 편광안경(FPR) 방식의 인기로 볼 때 연말쯤 LG전자의 시네마 3D TV가 전체 3D TV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면서 “내년에 시장 점유율 25~30%를 유지해 세계 1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부사장은 “이제 ‘스마트는 기본, 3D는 대세’로 내년 3D TV 분야에서 세계 1위에 오르고 이를 기반으로 전체 TV 시장에서의 세계 1위 전략도 세우겠다.”고 말했다.

베를린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9-05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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