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분기 세계 D램 점유율 41.6% 사상 최고

삼성전자 2분기 세계 D램 점유율 41.6% 사상 최고

입력 2011-09-05 00:00
수정 2011-09-05 00: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세계 D램 시장에서 사상 최고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4일 시장분석 전문기관인 아이서플라이의 ‘D램 다이나믹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D램 시장에서 41.6%의 사상 최고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D램 시장 점유율이 39.7%를 기록, 40% 밑으로 떨어지며 시장 지배력이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삼성전자의 2분기 D램 매출은 33억 5000만 달러로 1분기(32억 6000만 달러)보다 2.7% 상승했다.

하이닉스도 2분기 D램 시장에서 23.4%의 자체 최고 점유율로 확고하게 2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엘피다(14.6%의), 마이크론(10.6%), 난야(4.7%), 윈본드(1.3%) 순이었다.

아이서플라이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모두 65%로, 일본 반도체 기업들의 점유율이 1980년대 후반 75%까지 이르렀던 것을 제외하고는 단일 국가로서 최고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 “삼성이 지난 10년간 확실하게 세계 D램 시장을 지배해 왔다.”면서 “한국 기업들의 뒤를 이어서는 일본 기업들이 전체 15%의 점유율로 2위였고, 미국과 타이완이 3~4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아이서플라이는 이어 “지난 3월 일본 대지진 등 비상 상황이 한국에서 발생하면 글로벌 전자업계 전반에 큰 충격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삼성과 하이닉스는 연말까지 D램 시장에서 점유율을 강화할 전망이고, 타이완 업체들은 D램 시황이 회복되지 않는 상황에서 일정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1-09-05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