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신흥국에서 브랜드력 점점 높아져”

“삼성전자, 신흥국에서 브랜드력 점점 높아져”

입력 2014-07-28 00:00
수정 2014-07-28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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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제품이 신흥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8일 크레디트스위스 연구소가 발간한 ‘신흥국 소비자 조사 2014’를 보면 스마트폰을 새로 산다면 삼성전자 제품을 선택하겠다는 응답자가 30%로 가장 많았다.

조사 대상은 브라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등 9개 국가에 거주하는 소비자 1만5천873명이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응답자의 57%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터키에서도 구매 의향자가 46%로 절반에 가까웠다.

이어 브라질(42%), 중국(38%), 인도(31%), 러시아(27%), 멕시코(22%) 순으로 삼성전자 스마트폰 구매 의향이 높았다.

인도네시아와 남아공에서는 노키아와 블랙베리 등 다른 경쟁사에 밀려 상위권에 들지 못했다.

이에 비해 애플의 아이폰을 구매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중국(29%)과 사우디아라비아(26%)를 제외하면 상대적으로 낮았다고 크레디트스위스는 지적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TV와 컴퓨터도 신흥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러시아와 멕시코를 제외한 모든 신흥국에서 브랜드 침투율(brand penetration)이 올랐다. 러시아와 멕시코에서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이었다.

브랜드 침투율이란 일정 기간에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한 번 이상 구매한 사람의 비율을 측정한 것이다.

크레디트스위스는 2012년과 2013년 9개 신흥국에서 휴대전화, TV, 컴퓨터 등을 만드는 기업의 브랜드 침투율을 비교했다.

삼성전자 TV는 중국·멕시코·러시아·사우디아라비아·남아공에서, 컴퓨터는 중국·사우디아라비아·남아공·터키에서 브랜드 침투율이 높아졌다.

LG전자도 수치가 높지는 않지만, 신흥국에서 브랜드력을 높여나가고 있었다.

LG전자 스마트폰은 멕시코·러시아·터키에서, TV는 인도에서, 컴퓨터는 브라질,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터키에서 브랜드 침투율이 소폭 상승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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