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 익시”… 이젠 통화 중 AI 검색 시대

“헤이, 익시”… 이젠 통화 중 AI 검색 시대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5-11-13 18:08
수정 2025-11-14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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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익시오 AI 비서’ 기능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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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에서 열린 LG유플러스의 ‘익시오(ixi-O) AI 비서’ 공개 행사에서 모델들이 스마트폰을 들어보이며 해당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에서 열린 LG유플러스의 ‘익시오(ixi-O) AI 비서’ 공개 행사에서 모델들이 스마트폰을 들어보이며 해당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이, 익시”

호출어 한마디로 통화 중에도 실시간 정보 검색이 가능한 새로운 인공지능(AI) 비서 시대가 열렸다. LG유플러스는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세대 AI 전략인 ‘맞춤 지능’의 청사진과 핵심 서비스인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 AI 비서’ 기능을 공개했다. 스마트폰 전화앱에 최신 거대언어모델(LLM) 제미나이를 탑재한 것은 국내 이동통신사로서는 처음이다.

익시오 AI 비서는 통화 중 질문을 받으면 즉시 날씨, 장소 등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그 결과를 음성과 텍스트로 통화 상대방에게도 공유한다. 통화 흐름을 끊지 않고 평소 대화하듯 질문하고 답을 얻는 건 익시오 AI 비서가 처음이다. 사생활 보호를 위해 AI 호출 전까지 대화 내용은 서버에 전송되지 않고, 모든 데이터 처리는 고객의 휴대폰 안에서만 이루어지는(온디바이스) 기술을 적용했다.

이러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만든 건 구글 클라우드와의 전략적 협력이다. LG유플러스는 통화 중 즉시 질문을 이해하고 음성으로 답하는 데 적합한 ‘제미나이 2.5 플래시 라이브’ 모델을 선택했다. 이상엽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기존 LLM 사용 시 8초 이상이 소요됐지만, 보이스 투 보이스 모델 적용으로 3초로 단축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내년 상반기에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AI 비서 기능을 정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100만명인 익시오의 고객 수를 내년에 300만명 이상 확보하는 게 목표다. 향후 통화 중 언급된 일정·예약 등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활동 가능 AI’(액셔너블 AI)로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다.
2025-11-1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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