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략제품’ 앞세워 전세계 진출… 나라별 맞춤 공략

‘글로벌 전략제품’ 앞세워 전세계 진출… 나라별 맞춤 공략

입력 2023-01-31 01:09
수정 2023-01-31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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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현지인들이 CJ제일제당 비비고의 음식을 즐기고 있다.  CJ제일제당 제공
미국 현지인들이 CJ제일제당 비비고의 음식을 즐기고 있다.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은 글로벌 확산의 선봉장인 만두의 뒤를 이을 ‘넥스트 만두’를 발굴할 후보군을 정하고 ‘글로벌 전략제품(GSP)’으로 명명했다. 만두를 비롯해 가공밥, K-소스, 치킨, 김치, 김, 롤 등 일곱 개 품목이다. GSP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별도 조직도 새로 꾸렸다. 제품별 조직을 신설하고, 각 조직의 사업 독립성을 강화했다.

올해는 기존에 진출한 일본의 경우 현지 조직을 본부로 승격해 한국, 미국, 아태·유럽과 함께 4대 권역 대형화를 시도한다. 이와 함께 미(未)진입 국가 진출을 본격화해 전 세계 곳곳에 거미줄 같은 K-푸드 영토를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북미에서는 캐나다에, 아태지역은 호주·태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에 우선 진입하기로 했다. 현지생산과 ‘국가 간 생산→수출(C2C)’ 사업모델 투트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북미 시장의 경우 미국 사업 인프라를 활용해 인접 국가인 캐나다로의 진출 계획을 세웠다. 만두와 가공밥 등을 앞세워 메인스트림을 공략한다는 방안이다. 육류가 들어간 제품 수출이 어려운 호주는 현지에 만두 생산 거점을 확보하고 대형 유통채널 입점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태국은 이미 생산 역량을 갖춘 베트남과의 지리적 인접성을 활용해 사업 확장에 나선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현지 생산 역량을 확보해 동남아뿐 아니라 중동 등 글로벌 할랄 시장 전체를 포괄하는 ‘K-할랄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2023-01-31 3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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