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처리 간소화로 고객만족도 높여

업무처리 간소화로 고객만족도 높여

입력 2023-01-31 01:09
수정 2023-01-31 01:0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한국전기안전공사 직원들이 다중이용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제공
한국전기안전공사 직원들이 다중이용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제공
한국전기안전공사가 민원 처리 업무를 간소화하는 등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지난해 9월 ‘고객만족 영향평가제(CS2 Check)’를 도입하고, 현행 사업 전반에 대해 시행계획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안전·편익의 관점에서 줄 영향력을 사전 분석하도록 의무화했다. 고객의 불만이 접수된 후 문제를 인식해 개선 조치를 하는 ‘사후 해결 방식’에서, 사업계획 수립 시작 시점부터 고객이 기대하는 과제를 찾아내 그 실행방안을 착수 계획안에 미리 반영하도록 하는 ‘사전 예방 방식’으로 전환했다.

앞서 2020년부터 운영해온 전자민원 접수시스템 ‘전기안전여기로’도 기능을 개선했다.

먼저 사업용 설비검사를 제외한 모든 대민 사업의 신청 사항들을 비회원 권한으로 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 인증 절차도 기존 2회에서 한 번으로 줄였다. 정기검사의 경우 ‘간편 접수’ 신청 과정을 따로 만들어 접수 단계를 7단계에서 3단계로 단축했다.

또한 온라인 신청 후 종이신청서를 별도로 작성해야 했지만, 인터넷 접수 정보로 신청사항이 자동 생성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 결과 고객 민원 접수 처리 시간이 크게 줄고, 인터넷을 통한 신청 접수율도 2021년 12.9%에서 2022년 45.8%로 늘었다.
2023-01-31 3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