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끌고 건설·철강 밀고… “중동 공략”

현대車 끌고 건설·철강 밀고… “중동 공략”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5-04-22 00:28
수정 2015-04-22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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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이서 첫 전세계 대리점 대회

현대자동차가 중동에서 첫 대리점 개회를 개최하는 등 중동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는 20일부터 23일까지(현지시간) 3박4일간 두바이에서 ‘2015 전 세계 대리점 대회’를 연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거둔 중동에서 성장세를 이어 나가고자 두바이를 개최지로 선정했다.

현대차는 해외 법인 및 전 세계 대리점과의 유대감 강화 등을 위해 2001년부터 2년에 한 번씩 전 세계 대리점 대회를 열고 있다. 그동안 한국, 미국, 캐나다, 호주, 스페인 등 전략적 요충지를 개최지로 선정해 왔다. 이번 행사에는 정의선 부회장을 비롯해 현대차 해외영업본부·해외법인·지역본부 임직원, 전 세계 대리점 사장단 등 총 120개국 3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중동 주요 12개국에서 32만 7951대를 판매했다. 정 부회장은 “유럽 경기 침체 등 어려운 글로벌 시장 환경에도 해외 판매 일선에서 열심히 뛰고 있는 대리점 사장단에 감사하다”면서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현대차는 올해 해외시장에서 총 436만대(해외생산분 포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와 중장기 상품·판매 전략도 발표했다.

1976년 현대차가 중동에 진출한 이후 역대 최대 판매실적으로 지난해 현대차 전체 해외 판매대수(427만 8265대)의 7.7%에 해당한다. 국가별로는 현대차가 이스라엘·요르단·시리아 등에서, 기아차는 이라크에서 각각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싼타페는 3만 5532대가 팔려 전년 대비 28.7%나 증가했다. 아반떼와 엑센트는 각각 9만 2361대, 7만 8678대, 투싼은 3만 6550대, 쏘나타는 2만 7216대가 팔렸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그룹 계열사들도 중동시장을 공략에 여념이 없다. 현대건설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쿠웨이트, 이라크, 오만 등 중동 6개 국가에서 원자력발전소, 신항만, 고속도로 등 총 22조원 규모의 30여개 건설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제철은 UAE 원전에 원자력 철근 등 고부가가치 철강재 약 29만t을 수주해 2011년부터 공급하고 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4-2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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