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그룹이 자카르타 주요 지역 옥외 광고판에 선보인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응원 광고. 현대차그룹 제공
아트카는 2000년대부터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K-그라피티 아티스트 ‘제이 플로우’와 협업으로 제작됐다. 제이 플로우가 그라피티 디자인으로 표현한 광안대교와 갈매기 등 부산의 주요 상징물, 부산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BUSAN is Ready’(부산은 준비됐다) 슬로건을 차량에 래핑했다.
아트카 차량으로는 현대차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등을 선정했다. 부산엑스포의 주요 테마가 친환경 기술 적용 탄소 중립 엑스포라는 점이 고려됐다. 또 지난해 ‘인도네시아 올해의 차’에 선정된 현대차의 소형 다목적차량(MPV) 스타게이저의 파생 모델이자 동남아시아 전략형 모델인 ‘스타게이저 X’도 투입됐다.

현대차그룹이 아세안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부산엑스포를 알리기 위해 국내 대표 그라피티 아티스트 ‘제이 플로루’와 협업한 아트카 차량의 모습. 현대차그룹 제공
아울러 자카르타의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 출·입국장에 설치된 30여개의 스크린과 공항 인근 및 시내에 있는 20여개의 옥외 전광판을 통해 부산엑스포 유치 응원 메시지를 담은 홍보 영상 등을 송출한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11월 말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가 선정될 때까지 국내를 비롯해 국제박람회기구(BIE) 본부가 있는 프랑스 파리 등 주요 도시에서 막판 유치 활동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앞서 지난 6월 172차 BIE 총회,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 때도 래핑차량을 통해 유치 지원 활동을 펼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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