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 사이에서 ‘단군 이래 최고 발명품’으로 불리는 즉석밥 햇반의 연간 판매량이 3억개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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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올해 햇반 판매량이 3억 3000만개에 이를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1996년 12월 출시된 이후 누적 판매량은 20억개를 넘어섰다.
햇반은 최근 1~2인 가구가 급증하고 맞벌이 등의 증가로 생활 습관이 변화하면서 판매량이 빠르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2011년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1억개를 돌파한 이후 2015년 다시 2억개를 뛰어넘었다. 전체 누적 판매량의 절반 이상인 약 14억개가 2011년 이후에 판매됐을 정도로 최근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 쌀 소비 확대에도 기여했다. 출시 이후 올해까지 햇반을 만드는 데 사용한 쌀만 270만 가마니(1가마니=80㎏)에 달한다.
미생물 침투를 막는 무균 포장기술을 도입하고, 원료가 되는 쌀이 지속적으로 햇곡과 같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저온보관하는 등 연구개발을 통해 직접 지은 밥에 가까운 맛을 구현해 낸 것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12-1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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