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시중은행 ‘고금리 특판 예금’의 비밀

연말 시중은행 ‘고금리 특판 예금’의 비밀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11-06 21:06
수정 2016-11-06 22:1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큰돈 빼는 기업 대신 개인 잡기 · 美 금리 뛰기 전 비축해 놓기 · 민영화 등 이슈 홍보하기

초저금리 속에서도 은행들이 잇달아 고금리 ‘특별판매’(특판) 상품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특판이란 금융회사가 단기간 자금 조달을 위해 판매한도, 기한, 가입자격 등을 정해 놓고 한시 판매하는 우대금리 상품을 말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24일 최고 연 1.7%를 주는 ‘민영화 성공기원 정기예금’을 2조원 한도로 내놨다. KEB하나은행은 ‘저축으로 하나 되세요’ 정기예금 특판(최고 연 1.7%)을 지난달 18일부터 시판했다. 대구은행도 10월 ‘독도의 달’을 맞아 이달 말까지 ‘독도 예·적금’(예금 연 1.36%, 적금 1.41%)을 판매한다.

은행들이 “아무 때나 오는 기회가 아니다”라고 외치지만 특판 출시의 ‘속내’는 따로 있다. 통상 연말이 되면 기업들은 정기 예·적금 등에서 큰돈을 찾아가는 일이 많다. 다음해의 사업이나 연말 재무재표를 맞추기 위해서다. 이 때문에 연말이면 기업 고객 이탈률도 덩달아 올라간다. A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탈이 잦은 기업보다 개인 고객 비중을 높이도록 자금 조달 구조를 개선하고 개인 고객 돈을 묶어 두려는 차원에서 이벤트를 만들어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미국 금리 인상과 불안정한 국내외 문제도 한몫 차지한다. 금리가 뛰기 전에 저금리 자금을 충분히 비축해 차후 운용하겠다는 목적이다. B은행 관계자는 “연말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가시화된다고 볼 때 그 여파를 준비하자는 측면에서 저금리로 비용을 조달해 놓자는 의견이 적잖다”고 조언했다. 홍보 목적도 있다. ‘4전 5기’로 민영화 도전 중인 우리은행이 대표적 예다. ‘진성’ 투자자들의 열기도 뜨거워 어느 때보다 성공 기대감이 높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단순 수익 차원을 넘어 민영화를 위한 임직원의 염원과 고객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상품을 출시했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6-11-07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