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년 동안 은행과 카드사들이 약 48만 명의 신용카드 연체정보를 잘못 등록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다.
이미지 확대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금융감독원은 국내 3개 카드사와 4개 은행이 2012년부터 올해까지 등록한 연체자 가운데 12만 206명은 등록 오류라고 9일 밝혔다.
결제일로부터 5일이 지날 때까지 대금이 입금되지 않으면 연체정보가 등록된다. 실수로 입금하지 않거나 일시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경우를 고려해 5일의 기간을 두는 것인데 결제일로부터 5일째가 되는 날 오후 8∼10시 사이에 입금된 경우에도 이들 은행과 카드사는 대금 입금을 인식하지 못한 채 연체된 것으로 등록했다는 것이다.
연체정보가 등록된 경우 해당 금융사에서 카드론을 받을 때 대출 한도나 금리 등에서 불이익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연체가 아닌데도 연체정보가 등록된 이들 사례 외에 35만 5737명은 연체 기간이 더 많은 것으로 전산 입력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연체정보나 연체 기간이 잘못 입력된 사례를 확인해 삭제 또는 수정하도록 은행과 카드사들에 지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체정보는 등록됐지만,이 같은 입금 연체가 여러 차례 반복되지 않는 한 신용등급에는 영향이 거의 없다”면서도 “소비자 피해에 대한 보상이 적절했는지 조속한 시일 내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