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쇼핑·통신 데이터로 신용평가…고객 21% 신용점수 올라”

케이뱅크 “쇼핑·통신 데이터로 신용평가…고객 21% 신용점수 올라”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2-04-19 17:18
수정 2022-04-19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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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금융권 갈아타기에 신용점수 ↑
케이뱅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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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는 중·저신용 고객 특화 신용평가모형(CSS)을 적용하면서 지난달 말 기준 고객 5명 중 1명(21%)의 신용점수가 상승했다고 19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한 중·저신용, 씬파일러(금융정보부족고객) 특화 CSS가 금융혜택 확대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케이뱅크는 지난 2월 중순 중·저신용, 씬파일러 고객군별 특성을 반영한 특화 CSS를 새로 구축해 적용했다. 머신러닝 기법이 적용된 새 CSS는 가명 처리된 통신, 쇼핑 정보를 금융정보와 결합해 신용평가를 하는 모형이다. 신용점수가 상승한 고객들은 한국크레딧뷰로(KCB) 기준 평균 32점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금융권 대출에서 케이뱅크의 대출로 갈아타면서 기존에 600점대였던 신용점수가 207점 오른 사례도 있었다.

케이뱅크에서 대출을 실행하면서 신용점수가 오른 고객들은 기존 비은행권 대출금의 약 31%를 상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화 CSS 적용 전후 45일간의 대출 취급액은 105억원에서 373억원으로 약 3.5배 증가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지속적인 CSS 고도화로 중저신용 고객 등 금융소외 계층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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