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엔진, 방산 디젤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우뚝

STX엔진, 방산 디젤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우뚝

입력 2020-11-11 20:10
수정 2020-11-12 01: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STX엔진이 개발한 디젤엔진이 탑재된 K9 자주포. STX엔진 제공
STX엔진이 개발한 디젤엔진이 탑재된 K9 자주포.
STX엔진 제공
STX엔진은 1976년 설립 이래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디젤엔진과 발전설비 및 방위산업 전자통신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1977년 독일 MTU사와 디젤엔진 창정비 협정서를 체결하면서 당시 불모지에 가까웠던 국내 방위사업 디젤엔진 분야에 처음 진출했다. 2018년 국내 최초 방산 디젤엔진 생산 2000만 마력을 달성할 만큼 국내 최고의 방산 디젤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성장했다.

육군의 주력 전차인 K1 및 계열전차, K1A2 전차, K9 자주포 및 K10 탄약운반장갑차, K55 자주포 등의 디젤엔진뿐만 아니라 해군의 구축함(KDX급), 고속함, 호위함, 초계함, 잠수함(KSS2·3) 등 주요 함정에 장착되는 디젤엔진을 안정적으로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STX엔진은 방산 수출 확대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K9 자주포 및 전투함 등 수출 시장에서 요구되는 가혹한 운용 요구 조건과 기술 사양을 충족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젤엔진을 생산·공급하고 기술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등 국내 방산 수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K9 자주포 등 수많은 수출 실적에서 검증된 성능과 품질을 바탕으로 최근 한화디펜스가 추진하고 있는 호주 미래 장갑차 획득 사업에도 참여해 내년 하반기 최종 사업자 선정을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국방개혁 2.0 추진과 일본 수출 규제 및 미중 무역 갈등 등 글로벌 공급망과 분업 체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의 일환으로 K9자주포 엔진 독자개발 사업에 나섰다. 또 K1A2전차 엔진 성능 개량 사업 참여를 통해 미래 무기체계 운용 변화에도 대응할 예정이다.

2020-11-12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