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1.4조원” vs GM “2.2조원”… 전기차 볼트 리콜 비용 계산 왜 다를까

LG “1.4조원” vs GM “2.2조원”… 전기차 볼트 리콜 비용 계산 왜 다를까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10-13 12:00
수정 2021-10-1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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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의 쉐보레 볼트 전기차(EV) 화재 위험 리콜과 관련해 배터리 공급업체인 LG가 비용부담을 하기로 GM과 LG가 합의했다. 그런데 LG가 부담할 비용에 대한 양 측의 추산이 다르다. LG는 1조 4000억원으로, GM은 약 2조 2000억원(19억 달러)로 8000억 차이가 난 것이다.
쉐보레 볼트 전기차(EV). GM 제공
쉐보레 볼트 전기차(EV). GM 제공
GM은 12일(현지시간) 리콜과 관련해 LG로부터 배상받기로 합의한 액수를 최대 19억 달러로 공개했다고 CNBC방송이 전했다. 실판 아민 GM 글로벌구매·공급망 담당 부사장은 “LG는 소중하고 훌륭한 공급업체로 우리는 기꺼이 이번 합의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GM이 공개한 액수는 전날 LG그룹이 공개한 배상액 추계와 차이가 있었다. LG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과 LG전자가 약 7000억원씩 1조 4000억원(약 11억 7000만 달러)의 리콜 비용을 분담할 것으로 전망, 두 회사 장부에 충당금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올해 2·3분기 회계에 충당금이 잡히면서 두 회사의 영업이익 감소가 불가피했는데, 배상 비용이 늘어나면 4분기에도 관련 충당금을 설정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LG와 GM의 비용 추계가 다른 이유에 대해 CNBC는 리콜 수리를 받는 차량대수에 따라 최종 비용이 결정되는데, 그 추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측했다. 이 매체는 또 LG 측 부담이 늘어난 만큼 GM 측 배상부담이 줄게 된 점을 상기시키며 “GM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앞서 GM은 LG에너지솔루션이 한국과 미국 미시간주 공장에서 생산한 배터리의 제조상 결함으로 최소 13대의 볼트 전기차에서 화재 문제가 발생했다며 2016년 이후 생산된 볼트 중 14만 3000여대의 리콜을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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