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범위 3m이내 초정밀 위성항법 시스템 개발

오차범위 3m이내 초정밀 위성항법 시스템 개발

류찬희 기자
입력 2021-11-02 14:00
수정 2021-11-02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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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말까지 위치정보 오차를 3m 이내로 줄인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ASS)이 개발·구축된다. 항공기 100만대 운항이 가능한 항행안전 시설도 확충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고 2일 밝혔다.

항행안전시설은 통신, 인공위성 등을 이용해 항공기 이착륙 등 운항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핵심 안전시설이다. 현재 32종 2761대가 운영되고 있다.

국토부는 코로나 19 이전 연간 84만대 수준이던 항공교통량이 2025년까지 1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항행안전시설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첨단 항행시스템 개발 구축 및 항행안전시설 확충·현대화 등 4대 전략, 16개 단위과제, 105개 세부 사업을 규정한 1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 기간동안 4766억원을 투자해 초정밀 위성항법시스템을 개발·적용하고 인공지능(AI)을 접목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을 구축한다.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은 내년 말부터 대국민 공개 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2023년부터 항공용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디지털 트윈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관제시스템에 적용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도 구축한다. 올해부터 관제탑 통합모니터 등 인천공항 계류장에 우선 적용하고 도서 지역 소형공항(울릉·흑산공항) 등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의 최고 운영등급 확보를 위해 공항감시시설도 확충한다. 지방공항의 노후 계기착륙시설도 최신 성능이 도입된 시설로 교체하고 이를 점검할 수 있는 최신 비행검사시스템과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유·무인 항공기가 안전하고 조화롭게 항행할 수 있도록 주파수 지정 등 무인기 원격조종시스템 기술 표준화도 이루기로 했다.

김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세계 각국이 항행안전시설 고도화와 세계 표준 선점을 위한 기술 경쟁에 나선 상황”이라며 “기본계획 이행을 위한 전담조직(TF) 구성, 법적 근거 마련 등 세부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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