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섶에서] 따뜻한 말 한마디/박현갑 논설위원

[길섶에서] 따뜻한 말 한마디/박현갑 논설위원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22-03-06 20:26
수정 2022-03-07 01:4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길섶에서
길섶에서
“시간이 되신다면 금일 받으신 서비스에 대해 따뜻한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얼마 전 들렀던 모 회사 서비스센터의 담당자가 보내온 문자다.

그는 친절했다. 점검 사항에 대한 설명과 대기시간도 알려줬다. 점검 이후 고맙다는 말을 건넸다. 다음날 기기 사용에 불편함은 없는지 그 직원이 전화로 묻는다. 그의 세심한 배려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려고 문자에 담긴 그 회사의 인터넷 주소창 링크를 열었다. 하지만 따듯한 한마디는 못 했다. 한마디 하려면 인터넷 회원 가입부터 해야 한다. 그런데 주문 사항이 많다. 시시콜콜 개인정보를 달란다. 내 마음이 필요한 게 아니라 내 정보가 필요한 걸까?

고객이 불편해하는 마케팅은 고객 거리 두기나 다름없다. 고객을 인위적인 마케팅으로 분리할 게 아니라 직원과의 자연스런 소통을 늘려 진성 고객으로 만드는 게 더 좋지 않나. 회사 지시로 연락했음직한 직원이 나 때문에 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2022-03-07 3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