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이 내년 신학기로 코앞에 다가왔건만 여전히 논란이다. 전교조 등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직권남용으로 공수처에 고발까지 한 상황이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따른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디지털 기반의 교과서다. 내년에 초등 3~4학년, 중1, 고1 학년생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 정보 과목에 도입한다. 이어 2028년까지 국어, 기술과정, 사회, 과학으로 확대된다.
정부는 AI 교과서로 맞춤형 교육시대를 열겠다는 입장이나 반대론자들은 학생 집중력과 통제력 약화를 우려한다. 특히 읽기 능력 저하를 염려한다.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학생들의 문해력이 가뜩이나 떨어진 상황에서 AI 교과서 도입이 과연 적절한지에 대한 비판이다. 정부는 AI 교과서를 도입한다고 하더라도 기존 서책형 교과서와 병행 사용할 것이라고 해명한다. 실제 사용 여부도 교사 재량에 맡긴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시도교육청이 AI 교과서를 예산으로 구매하도록 하면서 반발이 커지고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 방식엔 한계가 있다. 창의성과 융합 역량 등을 키워 주려면 학생들이 능동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교실혁명’이 필요한 작업일 수 있다. 예컨대 자연현상을 텍스트로만 설명하는 것보다 영상을 보여 주며 학습시킨다면 학생들의 이해력을 훨씬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심각한 문해력 저하가 국가적 문제로 걱정되는 현실이다. 이런 마당에 심지어 국어 과목에까지 AI 교과서를 도입하자는 발상이 타당한지는 의문이다.
미국의 일부 주,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등에서 AI 교과서를 사용 중이라고 한다. 국가 단위 교육정책으로 도입하는 것은 우리가 처음이다. AI 교과서의 교육적 효과를 면밀히 따진 뒤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게 바람직하다. AI 교과서는 보조 수단일 뿐 교육의 핵심 주체는 교사라는 사실을 교사들과 학부모에게 이해시키는 일이 먼저다.
2024-11-25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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