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실크로드 고속철시대 연다

中 실크로드 고속철시대 연다

입력 2010-03-09 00:00
수정 2010-03-09 00: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베이징 박홍환특파원│중국이 아시아와 유럽 대륙을 연결하는 유라시아 횡단 고속철도망 건설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미 17개 국가와 협상을 시작했다. 중국의 고속철도 전문가인 왕멍수(王夢恕) 베이징교통대 교수는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중국공정원 원사로 중국 내 주요 고속철도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왕 교수에 따르면 중국이 계획 중인 국제 고속철도 노선은 모두 3개이다.

서부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의 우루무치를 출발해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를 거쳐 독일까지 잇는 노선과 북부 헤이룽장(黑龍江)성을 출발, 시베리아 등 러시아를 거쳐 서유럽으로 연결하는 노선이 있다. 남부 윈난(雲南)성 쿤밍(昆明)을 기점으로 베트남,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를 거쳐 싱가포르까지 연결하는 노선도 검토 대상이다. 왕 교수는 “주변국들과 이미 기술적인 협상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협상은 중국의 고속철도 기술과 관련국들의 자원을 교환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 말해 중국이 시속 200~350㎞의 고속철도 기술과 장비를 제공하고, 관련국들은 중국에 자원을 넘기는 방식이다.

미얀마의 경우 중국에서 고속철도 건설 자금지원을 받는 대신 중요 광물인 리튬을 제공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왕 교수는 “중국의 해외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서부개발과 자원확보의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면서 “향후 10년 안에 서부지역으로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몰려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기술적 난제도 적지 않다. 중국의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건설계획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철도 궤도를 같은 폭으로 통일해야 하지만 일부 국가는 아직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왕 원사는 유라시아 고속철도망 프로젝트의 완성 시기를 2025년쯤으로 예상했다.

현재 3300㎞로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망을 갖추고 있는 중국은 2020년까지 1만 8000㎞에 이르는 고속철도망을 건설하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막대한 건설비용 회수가 불가능해 빚더미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stinger@seoul.co.kr
2010-03-09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