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인터넷 1·2위 격차 1년새 10%포인트 감소

TV·인터넷 1·2위 격차 1년새 10%포인트 감소

입력 2011-01-06 00:00
수정 2011-01-06 00: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美 뉴스 접근매체 여론조사

뉴스를 인터넷으로 보는 사람의 비율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뉴스 전달매체로서의 TV와 인터넷 간 격차가 한 해 사이에 10%포인트나 줄었다. 10~20대 응답자에서는 조사를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인터넷이 TV를 앞질렀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 리서치센터는 4일(현지 시간) 미국 성인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여론조사에서 국내외 뉴스를 주로 접하는 매체로 2개 이상을 꼽도록 한 질문에 66%가 텔레비전, 41%가 인터넷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 TV와 인터넷을 택한 사람은 각각 70%, 35%였다. 두 매체 간 격차가 한 해 사이에 35%포인트에서 25%포인트로 줄어든 것이다. 18~29세 응답자에서는 주로 인터넷으로 뉴스를 보는 사람이 65%로, TV 이용자 52%를 앞질렀다.

이번 조사에서 인터넷으로 뉴스를 보는 비율은 모든 연령대에서 증가한 반면, TV로 뉴스를 접하는 비율은 모든 연령대에서 줄었다. 뉴스를 보려고 신문을 읽는다는 비율은 50~64세 응답자 사이에서만 지난해보다 1%포인트 증가했을 뿐, 다른 연령대에서는 모두 감소세를 보였다.

학력별로는 대졸 이상 응답자의 54%가 TV, 51%가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본다고 답했으나, 고졸 이하는 75%가 TV, 29%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득에서는 연봉 7만 5000달러 이상인 응답자 가운데 57%가 TV, 54%가 인터넷으로 뉴스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봉 3만달러 이하인 사람은 72%가 TV, 34%가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11-01-06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