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라덴 작전 블랙호크기 추락은 기류 탓”

“빈 라덴 작전 블랙호크기 추락은 기류 탓”

입력 2011-05-06 00:00
수정 2011-05-06 11: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군 “기온상승과 건물 벽 때문에 와류 발생”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에 투입된 미군 블랙호크 헬리콥터는 당초 알려진 내용과 달리 은신처 건물 주변에 형성된 난기류 때문에 추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윌리엄 맥레이븐 합동특수작전사령관은 지난 4일(현지시각) 미 의회 군사ㆍ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블랙호크기는 예상치 못한 더운 공기와 높은 건물 벽으로 인해 발생한 와류 때문에 고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추락했다고 보고했다고 블룸버그 뉴스통신이 미 하원 군사위원회 소속 애덤 스미스 의원(민주당) 등을 인용해 5일 전했다.

이날 작전에 투입된 헬기는 켄터키주(州) 포트 캠벨 기지에 주둔하고 있는 육군 제160 특수작전항공연대 소속이다.

맥레이븐 사령관 등의 설명에 따르면 헬기의 회전날개가 만들어내는 정상적인 공기이동이 벽에 의해 차단되면서 난기류가 형성됐고 이에 따라 헬기를 띄울 만한 충분한 부력이 형성되지 못하는 현상(settling)이 발생했다.

스미스 의원은 “기온과 주위 환경 탓에 너무 갑작스럽게 고도가 떨어졌다고 들었다”며 “기기 오작동이 있었다고 생각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하원 군사위원회의 하워드 매키언 의원도 “기계적 결함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상황을 감지한 조종사는 와류 발생 대응 방식대로 재빠르게 착륙을 시도했으며 그 과정에서 기체가 건물 벽에 부딪혔지만 탑승한 네이비실 요원들은 전원 무사했다.

미 군사 전문지 아미타임스에 따르면 이번 작전에 투입된 블랙호크 헬기는 스텔스 기능을 갖추도록 개조된 모델이다.

착륙 후 대원들은 추락한 헬기를 폭파시켰다.

매키언 의원은 “군이 헬기 잔해가 남았을 가능성을 우려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일 빈 라덴 사살 직후 미 고위 관계자는 헬기가 기계 오작동으로 추락했다고 밝혔다가 곧 철회, 추락 원인을 놓고 의문이 일었다.

한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6일 빈 라덴 사살 작전을 수행한 네이비실 요원들이 머물고 있는 포트 캠벨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용균 서울시의원, 시립강북청소년드림센터 성과공유회서 감사패 수상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이용균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3)이 지난 5일 열린 시립강북청소년드림센터 성과공유회에서 청소년 보호 및 자립지원 정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상했다. 이번 감사패는 학교 밖 청소년과 위기·자립준비 청소년을 위한 안정적인 지원체계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수여됐다. 특히 시립강북청소년드림센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와 프로그램 내실화, 제도 개선 노력이 높이 평가됐다. 이 의원은 그동안 청소년 쉼터,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자립지원 인프라 확충 등 현장 중심의 청소년 정책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돌봄체계 마련을 위해 서울시와 꾸준히 협의해왔다. 수상 소감을 통해 이 의원은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자 희망”이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정치의 중요한 책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해 위기 청소년이 희망을 잃지 않고 자립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립강북청소년드림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과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 학습 지원, 직업 체험, 자립 프로그램 등을 운영
thumbnail - 이용균 서울시의원, 시립강북청소년드림센터 성과공유회서 감사패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