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민족 차별’ 반대 아베, 혐한시위엔 어떻게 대응할까

’특정민족 차별’ 반대 아베, 혐한시위엔 어떻게 대응할까

입력 2015-01-20 09:16
수정 2015-01-20 09: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9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예루살렘의 홀로코스트 기념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특정민족 차별’에 반대한다고 천명함에 따라 앞으로 일본 내 혐한시위에 대한 대응이 주목된다.

아베 총리는 당시 연설에서 “특정 민족을 차별하고 증오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인간을 얼마나 잔혹하게 만들고 마는지 배울 수 있었다”며 홀로코스트가 결코 반복되면 안 된다는 문구를 히브리어와 일본어로 반복해 언급했다.

아베 총리의 이 같은 발언에 진정성이 있다면 일본 안에서 만연해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문제시된 혐한시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없지 않다.

작년 일본 경찰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대표적 혐한 단체인 ‘재일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시민모임(재특회)’ 등 일본내 극우 성향 단체의 혐오시위는 작년 1∼10월 사이에 일본 전역에서 약 110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더욱이 혐한시위 현장에서 1923년 간토(關東) 대지진 당시 일본에서 이뤄진 조선인 학살 때 등장했던 ‘조선인을 죽이자’, ‘불령조선인(不逞朝鮮人·일본에 불복종하는 조선인)’ 같은 말이 혐한시위대의 플래카드 문구나 구호로 부활한 상황을 감안하면 적극적인 대처의 필요성은 이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이미 지난해 8월 유엔인종차별철폐위원회는 차별행위 관여자를 수사하라고 촉구하는 등 일본 정부에 강도높은 권고를 했고, 일본 최고재판소(대법원)는 작년 10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계열 조선학교 주변에서 혐오 시위를 일삼은 재특회에 대한 배상 명령을 확정했다.

여기에 더해 최근 4개월 사이 일본내 지방의회 23곳이 혐한시위로 대표되는 헤이트스피치(특정민족, 인종 등에 대한 혐오 발언, 시위 등)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채택했다.

이런 상황을 의식한 일본 정부와 여당도 대책 마련을 모색 중이다.

집권 자민당은 지난해 8월 헤이트스피치 대책을 협의하는 프로젝트팀을 발족했고, 법무성은 지난해 11월, 혐오시위를 근절하기 위해 홍보 및 교육활동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입법에는 거의 진전이 없는 상태다. 자민당 측은 ‘표현의 자유’ 문제를 들어 혐오시위 규제 입법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일본내 인권단체 관계자들은 일본이 유엔 자유권 조약과 인종차별철폐조약 가입국으로서 우선 조약 내용을 구체화한 차별금지법과 조례부터 제정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