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車의 딜레마…“인명피해 최소화 원칙에서 나와 가족은 예외”

자율車의 딜레마…“인명피해 최소화 원칙에서 나와 가족은 예외”

입력 2016-06-26 10:08
수정 2016-06-26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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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시 사망자 가장 적어야 하지만 나와 가족이 희생될 가능성에는 반대

“자동차를 몰고 가다가 사고가 나게 생겼다. 방향을 돌리면 내가 죽고, 안 돌리면 길 가던 보행자가 죽는다. 어떻게 하겠는가? 만약 보행자가 한 명이 아니고 10명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만약 이 자동차가 컴퓨터가 모는 자율주행차라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는 차를 구입하겠는가?”

전세계 주요 정보기술(IT) 기업들과 자동차 업체들이 자율주행차 개발에 뛰어든 가운데, 자율주행차가 지닌 ‘사회적 딜레마’를 분석한 논문이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과학 학술지 중 하나인 ‘사이언스’에 실려 화제가 되고 있다.

프랑스 툴루즈 카피톨 대학의 장-프랑수아 보네폰, 미국 오리건 대학의 아짐 샤리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이야드 라흐완은 ‘자율주행차들의 사회적 딜레마’(The social dilemma of autonomous vehicles)라는 제목의 논문을 24일(현지시간) 사이언스에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 사람들은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자율주행차’가 사회적으로 보급되기를 원하지만, 스스로 구입할 자율주행차로는 ‘어떤 일이 있어도 승객을 보호하는 이기적인 자율주행차’를 원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조사에 응한 사람들 중 76%는 “차에 타고 있는 승객 한 명을 희생시키고 보행자 10명을 구하도록 자율주행차를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더 바람직하다”는 취지의 주장에 찬성했다.

자율주행차 승객이 한 명이고 보행자도 한 명인 ‘1대 1’ 상황에서는 승객 한 명을 희생시켜 보행자 한 명을 구하는 데 찬성한 비율이 23%에 불과했다.

이는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공리주의적’ 원칙을 우선으로 하되, 같은 조건일 경우 그 다음으로 스스로를 보호하는 ‘이기주의’ 내지 ‘자기보호’ 원칙을 적용하도록 자율주행차가 프로그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이 의견에 따르면, 만약 타고 있는 승객 수보다 보행자 수가 많다면 승객들을 희생시키고 보행자들을 구하도록 자율주행차를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얘기가 된다.

그러나 본인이나 가족이 이 때문에 희생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사람들의 반응은 확연히 달라졌다.

만약 더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함께 타고 있는 가족이 희생될 우려가 있다면 이런 자율주행차를 구입하겠느냐는 질문에 ‘예’라고 답한 이는 19%에 불과했다.

논문 공저자인 라흐완은 자율주행차가 널리 보급된다면 교통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이런 사회적 딜레마 때문에 자율주행차의 보급이 늦어질 수 있다고 예견했다.

그는 “만약 운전자 없는 차를 프로그램할 때 공공의 이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규제를 동원한다면, 사람들이 이런 차를 사지 않을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즉 자율주행차가 ‘인명 피해 최소화’ 알고리즘을 의무적으로 반영하도록 규제를 가한다면, 사람들이 자율주행차를 사지 않을 것이므로 기술 보급이 늦어질 것이라는 얘기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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