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무기, 동맹의 선택…미국 빈자리 채웠다” CNN도 주목

“K무기, 동맹의 선택…미국 빈자리 채웠다” CNN도 주목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5-07-14 14:29
수정 2025-07-14 14:2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韓, 美동맹에 핵심 무기공급자로 부상”
폴란드 수출…공급사슬 내 잠재력 주목
“대안 넘어 美에도 곧 중요도 조명받을 듯”

이미지 확대
불 뿜는 K2 전차
불 뿜는 K2 전차 3일 강원 홍천군 매봉산 훈련장에서 열린 육군 11기동사단 주관 지역 안보 관계관·주민 초청 행사에서 K2 전차가 표적을 향해 사격하고 있다. 2025.7.3 연합뉴스


한국이 세계 주요 무기 수출국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미국 CNN방송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한국의 대(對)폴란드 무기수출 사례를 거론하며 “한국이 미국 동맹국들의 핵심 무기 공급자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방송은 이스라엘·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으로 미국의 무기 비축량이 고갈된 상황에서, 한국이 동맹국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추세라고 전했다.

실제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의 2024년 보고서에 따르면,최근 5년간 한국은 세계 10위권 무기 수출국으로 도약했다. 이 기간 한국 무기 수출의 46%는 폴란드로 향했으며, 필리핀(14%), 인도(7%)가 뒤를 이었다.

미국 안보 싱크탱크인 스팀슨센터도 작년 보고서에서 “미국의 무기 공급 공백을 메울 수 있는 유력한 대안으로 한국이 주목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의 방위산업 역량, 특히 무기와 조선 분야의 성장은 미국을 직접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이 된다”라고 진단했다.

CNN은 이런 분석을 인용하면서 특히 한국의 조선업을 강점으로 꼽았다. 이어 미국이 한국의 조선 업계와 해군 지원 함정의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기동하는 K2 전차
기동하는 K2 전차 3일 강원 홍천군 매봉산 훈련장에서 열린 육군 11기동사단 주관 지역 안보 관계관·주민 초청 행사에서 K2 전차가 사격장을 향해 기동하고 있다. 2025.7.3 연합뉴스


또한 방송은 한국산 무기를 도입한 폴란드가 최근 유럽 내 ‘군사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폴란드는 이웃 우크라이나에 구소련제 탱크 300대, 보병전투차량 350대 등을 지원한 이후 이를 보충하기 위해 한국산 무기를 대거 수입하고 있다.

이달 초 폴란드 국방부는 K2 전차 180대를 포함해 총 67억 달러(약 9조원) 규모의 한국산 무기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계약에는 지원차량 80대, 포탄과 물류 장비, 폴란드군 대상 훈련 패키지 등이 포함돼 있으며, 현재 공식 서명을 앞두고 있다.

CNN은 현대로템이 생산하는 K2 전차가 “세계 최강 주력전차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며, 폴란드가 장기적으로 전차 등 기갑전력 규모를 1000대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에 따르면 폴란드는 러시아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국방비 지출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 폴란드의 올해 국방예산은 GDP 대비 4.7%로, 나토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는 2022년의 2.2%에서 큰 폭으로 증가한 수치다.

다만 미국의 싱크탱크 랜드연구소는 지난 5월 보고서에서 “폴란드의 대규모 무기 구매는 재정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폴란드는 현재 무기 수출국으로부터 직접 대출을 받아 자금을 조달하고 있으며, 이런 방식이 어려워질 경우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데 높은 비용이 들 수 있다는 분석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